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인터뷰] 4선 고지 오른 이개호 의원

기사승인 2024.04.16  19:07:21

공유
default_news_ad1

- “김대중정신 구현, 결혼과 출산 정책 주도” “전남지사 출마는 2년 후, 의정 활동 우선”

이개호 의원이 4선 고지에 올랐다. 2014년 국회의원이던 이낙연 의원이 전남도지사가 되면서 보궐선거로 국회에 입성, 2016년 안철수의 국민의 당 바람에도 민주당을 고집, 광주·전남에서 유일하게 살아남아 정치적 위상을 높여 4선 고지에 올랐다. ‘광주·전남 최다선 의원’이란 타이틀은 해남·완도·진도 지역구에서 당선, 5선에 오른 박지원에게 넘겼으나 정치적 중량감을 더했다. 

차기 전남도지사 출마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2년 후 상황”이라며 민생경제와 정권교체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선을 긋는 이 의원을 13일 영광 지구당 사무실에서 만났다. 

“지역발전 공약 성실히 이행”

-당선 소감은?
“군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으로서의 막중한 역할을 다시 한번 맡겨주신 영광·함평·담양·장성군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번 총선은 무능과 무책임으로 대한민국과 민생경제를 망치고 있는 윤석열 정부에 대한 단호한 심판이 필요하다는 국민의 뜻이 모인 결과라는 점에서 군민 여러분의 승리라고 생각합니다. 그 뜻을 온전히 받들어 더불어민주당과 이개호가 윤석열 정부가 2년간 망친 대한민국을 다시 되돌리고 민생과 경제를 살리는 데 온 힘을 쏟겠습니다. 아울러 4선 중진의원으로서 김대중 정신 계승과 호남 정치 복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 4선 의원이지만 초심으로 돌아가 약속드린 지역발전 공약을 조속히, 그리고 성실히 이행해서 우리 담양·함평·영광·장성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통해 지방시대의 중심지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만들겠습니다. 다시 한번 이개호에게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4개 군 군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박지원 의원과 함께 호남 정치력 복원”

-광주·전남 최다선 의원 타이틀을 박지원 의원 에게 빼앗겼다 박 의원에게 하고 싶은 말은?
“박지원 의원은 아시다시피 김대중 전 대통령과 함께 정치를 해오셨고 오랜 정치 경륜과 식견을 가지신 훌륭한 정치인입니다. 저와도 오래전부터 개인적 인연과 교류가 깊은 선배 정치인으로 이번 제 선거사무소 개소식에도 와주셔서 좋은 말씀을 해주시기도 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박지원 의원님과 함께 저 또한 다선 중진의원으로서 호남의 정치력을 복원과 우리 정치에 김대중 정신을 불어넣는데 함께 역할을 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자주 소통하면서 호남의 뜻과 의지를 중앙에 굴절 없이 전달하고 현안을 해결하는 데 힘을 모으겠습니다.”

-당내 입지가 강화됐다. 그만큼 국정 전반에 대한 책임감도 무거워진 것 아닌가?
“지역민께서 이번 총선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호남 4선 중진의원으로 만들어 주셨습니다. 먼저 이 뜻을 받들어 윤석열 정부가 망친 민생과 경제를 되살리고 정권교체를 이뤄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무엇보다 4선 중진의원으로서 김대중 정신 계승과 호남 정치 복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호남은 더불어민주당의 심장이자 우리나라 개혁정치를 이끌어 온 원동력이었습니다. 그런데 호남 지역 또는 호남에 고향을 둔 정치인들이 김대중 대통령을 이을 만한 리더로 성장하지 못했습니다. 김대중 대통령의 역사의식, 개혁성, 포용력과 민주적 자세, 정책 중심의 리더십을 계승해서 호남 출신 정치인들이 국민의 신뢰를 받는 정치세력으로 거듭나도록 앞장서 노력하겠습니다. 그 과정에서 저에게 주어지고 필요한 당내 역할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수행해 나아가겠습니다.” 

-2년 후 치러질 지방선거에 전남도지사 출마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총선이 끝난 지 채 며칠이 지나지 않았고 22대 국회는 아직 개원도 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먼저 국회의원이자 민주당 정책위의장으로서 남은 21대 국회에 남아있는 시급한 민생법안들을 통과시켜 원만한 유종의 미를 거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와 더불어 이번 총선에서 지역과 민생을 위해 약속드린 공약을 22대 국회에서 실천해 나가기 위한 구체적 계획과 구상도 마련해 나가야 합니다. 전남도지사 출마에 대해서 많은 말씀과 여론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아직 2년 후의 상황이고 지금은 지역민이 뽑아주신 국회의원으로서 해야 할 역할과 사명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인구감소로 인한 지방소멸의 시계가 빨라지고 있다. 빈집이 늘어가고 있는데 대책 없이 세월만 보내야 하는가?
“우리 지역도 저 출생과 고령화, 인구 유출로 인한 지방소멸의 위기를 겪고 있는 만큼 지역, 더 나아가 대한민국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이를 극복해 나갈 정책이 무엇보다 최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국가적으로는 전반적인 저 출생 해결을 위해 합계출산율 제고 전략과 국민이 결혼과 출산에 부담을 갖지 않도록 하는 정책을 주도하고 지방은 인구의 유출 방지와 관계 인구 확보를 통한 지역 체류 인구를 늘리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늘어가고 있는 농어촌 빈집 활용은 이러한 체류 인구 증가를 위한 좋은 정책 수단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저 또한 이에 대한 문제의식으로 농어촌 빈집 현황을 파악하고 활용방안을 마련하는 법안 개정안을 발의한 바도 있습니다. 미국의 은퇴자 복합주거단지 정책이나 EU의 유연 거주제도와 같이 제2의 거주지를 마련할 수 있는 정책을 참고해 농어촌 빈집을 활용하고 이를 통한 지방으로의 이주 비용이나 세제 등의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통해 ‘관계인구’ 확보를 서둘러야 합니다. 관련 법안 개정 및 지원 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역발전을 위한 구체적 계획이 절실하다.
“우리 지방과 농어촌이 공통으로 겪고 있는 지방소멸 위기 극복 방안을 마련하고 실천하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각 지역의 특색에 맞는 미래산업 육성이나 국가기관 유치 등을 통해 사람들을 찾게 하고 미래 성장 동력으로 삼아 발전시켜야 합니다. 이런 문제의식으로 저는 각 지역에 특색에 맞는 국가기관 유치나 신성장산업 육성에 최선을 다했고 지금은 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특히 영광군의 경우는 e-모빌리티 산업에 대한 적극적 투자 성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안주해서는 안 됩니다. 이제 영광이 대한민국 e-모빌리티의 선도지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에 융합되면서 지역경제에 실질적 기여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관련 기업과 연구소 유치 등 민간투자 확대 및 수출 활성화 기지화가 그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함께 이번 총선 과정에서 약속드린 무탄소에너지 실증단지 구축, 해양수산환경생태관 유치 등 영광의 산업기반과 환경 인프라에 적합한 신사업을 추진해 영광군이 높은 경쟁력과 자생적인 경제력을 통해 새로운 지방시대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행사에만 참석하고 영광에서 하룻밤도 자지 않았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있다.
“영광·담양·함평·장성 4개 군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으로서 오해를 살 부분이 있다고 봅니다. 선거사무소나 국회의원 사무소도 영광에서 업무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영광군의 현안 해결이나 예산확보 등 의정 활동에 있어서도 군민들이 받아들이시기에 다소 부족한 점이 있을지는 모르나 전혀 소홀히 하지 않았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오해가 생긴다는 자체에 대해서는 부족한 점이 있었는지 성찰하고 겸허하게 받아들입니다. 군민 여러분과의 소통을 더욱 늘려나가고 영광군의 발전을 위해 더 열심히 뛰어 이런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서해안 철도와 수소경제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수소경제 활성화에 영광군의 가진 인프라가 강점이 크다고 봅니다. 풍력·태양광·원전 등 다양한 에너지원을 보유한 지역으로서 이번 총선 공약으로 이와 관련한 재생에너지 실증단지 조성을 통한 수소경제 활성화 방안을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풍력과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연계 실증단지 구축을 통한 그린 수소 생산 인프라 구축, 생산비 효율성이 좋은 원전 생산 전력을 이용한 청정 핑크 수소 생산 실증단지 조성을 통해 영광군이 친환경 에너지 산업의 중심지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과 예산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철도 인프라 확충도 영광을 비롯한 호남 서해안권에 있어 중요한 현안 중의 하나입니다. 현재 전국이 U자형 철도망을 구축하는 형태로 인프라가 확충되고 있는데 유독 서해안권이 빠져있습니다. 철도망은 지역경제·유통·이동권 측면에서 매우 효율적이고 편의성이 큰 교통수단입니다. 2026년부터 시행될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도 우선 지역 정치권과 힘을 모아 서해안 철도가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조철상 기자 news@ygweekly.com

<저작권자 © 영광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